티스토리 뷰

아이엘츠 독학으로 점수 올리기

올해 대학원을 준비하면서 아이엘츠 점수가 필요했다. 2월에는 아무 준비 없이 응시해서 Overall 6.5로 생각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었는데, 이번에는 아주 열심히 공부해서 4월말에 재응시해 Overall 7.5로 마무리할 수 있었다. 이 글에서는 내가 독학으로 두달만에 점수를 향상시킬 수 있었던 방법들을 기록하겠다.

아이엘츠 Overall 7.5 후기
아이엘츠 Overall 7.5 후기


 

아이엘츠 리딩, 리스닝 독학 - 7.0 에서 8.0으로 점수 향상

아이엘츠 리딩 리스닝은 결국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이엘츠 문제는 캠브리지 대학교에서 출제하기 때문에, 캠브리지에서 출판한 문제집을 풀면서 연습해야 한다.

 

캠브리지 문제집을 서점에서 구매해도 되지만, 구글에 검색해서 문제들을 확인할 수도 있다. 나는 '아이엘츠 트레이닝'이라는 사이트에서 캠브리지 문제들을 직접 풀어보며 문제를 익혔다. 해당 링크는 아래에 첨부하겠다.

 

> 아이엘츠 캠브리지 리스닝 문제 보기

> 아이엘츠 캠브리지 리딩 문제 보기

 

아이엘츠 리딩 리스닝은 정답이 어떻게 도출되는지 그 과정을 체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껴졌다. 본문에서 혹은 녹음파일에서 언급된 내용이 어떻게 패러프레이징되는지 익히는 것이 매우매우 중요! (별표 다섯개⭐️) 이 과정이 어느 정도 보인다면 실전 시험을 응시할 때 문제를 놓쳤을 때 눈치로라도 정답을 찍을 수 있는 것 같다.

 

 


 

아이엘츠 라이팅 독학 준비 - 6.0 에서 7.0으로 점수 향상

내가 경험했을 때 아이엘츠 라이팅의 핵심은 '쉐도잉'과 '첨삭'이라고 말하고 싶다.

 

1) 라이팅 쉐도잉의 경우, 고득점을 받은 글을 똑같이 따라 쓰면서 아카데믹한 표현과 글의 흐름을 익히는 것이다. 해당 글을 그냥 읽는 것보다는 직접 작성하면서 쉐도잉 연습을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었다.

 

나는 Writing9라는 무료 사이트를 이용해 고득점을 받은 글을 찾아봤다. 라이팅의 경우 고득점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보통 7-7.5 정도 점수의 글로 연습해도 충분할 듯 하다. 

> 라이팅 쉐도잉 연습글 찾아보기

 

2) 라이팅에 있어서 전문가의 첨삭도 너무나도 중요하다! 나의 경우에는 처음에는 고우해커스 무료 사이트를 이용하다가, 조금 더 자세한 피드백을 받고 싶어 시원스쿨 아이엘츠 첨삭 서비스를 이용했다(내돈내산).

 

아래처럼 채점기준별로 코멘트를 남겨주시기 때문에, 점수를 올리기 위해서 내가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첨삭지에서도 글의 수정사항을 세세하게 확인할 수 있어 굉장히 도움이 됐다!

>시원스쿨랩 아이엘츠 첨삭 서비스 확인

시원스쿨 아이엘츠 첨삭 서비스 후기
시원스쿨 아이엘츠 첨삭 서비스 후기

 

시원스쿨랩 아이엘츠 첨삭 후기는 아래에 더 자세한 사항을 남겨뒀으니 확인해보시길! 나의 경우 5회 첨삭권을 79,000에 구매했는데 돈값을 톡톡히 했다고 생각해서 아주 만족했다.

 

[시원스쿨랩] 아이엘츠 라이팅 첨삭 내돈내산 후기

시원스쿨랩 아이엘츠 라이팅 첨삭 서비스 최근 킹스 칼리지 컨디셔널 오퍼를 받고 영어성적을 만들기 위해 아이엘츠 시험을 준비중이다. 리스닝, 리딩의 경우 초중고등학교 때부터 쌓아온 실력

zhroon-2.com

 


 

아이엘츠 스피킹 독학 준비 - 6.0 에서 6.5로 점수 향상

아이엘츠 스피킹은 '예상문제' 준비가 전부라고 생각한다. 나의 경우 '스코어 팩토리'라는 사이트에서 예상문제를 PDF파일로 다운로드 받아 모든 문제를 한번씩 훑으면서 시험을 준비했다. 

>스코어 팩토리 아이엘츠 스피킹 예상문제 확인 (공지사항에 올라온 글을 확인하면 된다)

 

실제로 나는 예상문제에서 확인했던 문제가 Part1과 2에 그대로 출제되었고, Part3의 경우 시험관의 재량대로 진행되기 때문에 예측할 수 없을 듯 하다. 그래서 내가 생각한 팁은, Part1과 2 문제들을 한마디씩이라도 연습하는 것! 그 중에서도 <NEW>라고 표기된 문제들을 우선해서 검토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보통 시험관이 새로운 문제들을 응시자한테 시도해보고 싶어하는 것 같았다.

 

확실히 한마디라도 연습한 문제들로 시험을 응시하니, 훨씬 마음도 편안하고 말도 매끄럽게 할 수 있어 좋았다. 사실 나는 7.0정도는 나올 것 같았는데 어느 정도 사람의 주관이 개입하는 부분이라 이 정도에서 만족하는 것으로!

 


 

아이엘츠 주한 영국문화원  / 강남 EDM 학원 응시 후기

마지막으로 내가 경험한 두 시험장에 대해서 기록해보려고 한다. 나는 두번 다 British Coucil (주한영국문화원)을 통해 시험을 응시했다. 두 시험장의 가장 큰 차이는 스피킹 응시 방식이었다.

 

1) 주한 영국문화원의 경우, 화상캠을 통해 스피킹을 응시해서 약간씩 버퍼링이 걸려 조금 불편하게 느껴졌다. 이 외에 응시 환경은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다.

 

2) 강남 EDM 학원의 경우, 스피킹 시험관과 대면으로 시험을 진행하게 된다. 응시 환경은 주한 영국문화원과 크게 다르지 않았지만, 한가지 차이점이 있다면 응시자가 훨씬 많았다. 대기 시간에 조금이라도 공부를 더 하고 싶은 분이라면 집중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나의 경우에는 스피킹 시험 방식 때문에 강남 EDM 학원에서 응시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했고, 실제로 이 때 향상된 점수를 받을 수 있었다.